경찰 계급표 총정리

반응형
반응형

오늘은 경찰의 계급표에 대한 정리를 해드립니다. 경장 경사 등등의 단어가 드라마에서도 자주 나오지만 정작 누가 높은 건지 우리는 모릅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구분이라도 하기 위해서 오늘 경찰 계급에 대한 순서를 정리해드립니다. 

 

 

 

 

 

 

경찰의 계급은 총 11개의 체계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좀 더 들여다보면 '순경(巡警) – 경장(警長) – 경사(警査)' 등 비간부와 '경위(警衛) – 경감(警監) – 경정(警正) – 총경(總警) – 경무관(警務官) – 치안감(治安監) – 치안정감(治安正監) – 치안총감(治安總監, 경찰청장)' 으로 구분이 됩니다. 

 

 

 

 

위의 체계와 같이 3단계의 비간부와 8단계의 간부급으로 구분이 됩니다. 

군대에서 우리가 장군이라고 부르는 직급이 경찰에서는 경무관으로 보면 됩니다. 즉, 경무관 이상인 치안감, 치안정감, 치안총감이 바로 군대에서의 별을 단 장군이라고 보면 됩니다. 

 

치안총감인 경찰청장은 경찰위원회의 동의를 얻고난 후에 행정안전부장관의 제청으로 국무총리를 거쳐서 대통령이 임명하게 되어 있습니다. 인사청문회도 거쳐야 하며, 국회에서 청문회를 3일 이내 실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어찌되었건 마지막 결정권자는 대통령입니다. 

 

총경 이상의 경찰은 경찰청장의 추천에 따라서 행정안전부 장관이 제청하고 국무총리를 거쳐서 대통령이 임명합니다. 

 

 

경찰 계급 세부 구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순경 / 경장 / 경사

우리가 흔히아는 지구대와 경찰서, 기동대에서 근무하는 실무진들입니다. 이들은 국민과 가장 접촉이 많은 경찰이며, 경찰 조직의 가장 근본이라고 할 수 있씁니다. 태극장 위에 2개의 무궁화 잎으로 싸여있는 봉오리 수에 따라 구분이 됩니다. 

 

 

 

경위 / 경감 / 경정 / 총경

무궁화의 수로 구분이 되는 이 직급은 경위는 1개, 경감은 2개, 경정은 3개, 총경은 4개입니다. 

경찰 간부의 시작으로 알려진 이 직급들은 중간조직의 수장 정도로 생각하면 됩니다. 보통 경위는 지구대의 순찰팀장, 파풀소장, 경찰서의 계장급 등으로 직무를 맡고 있으며, 경찰대는 졸업하고 임관을 하면 경위가 됩니다. 

 

경감은 지구대장, 또는 경찰서의 주요 팀의 팀장을 맡게 됩니다. 경정은 경찰서의 과장, 경찰청의 계장급으로 구분이 됩니다. 

총경은 경찰서장, 지방경찰청의 과장급으로 근무합니다. 

 

 

 

경무관 / 치안감 / 치안정감 / 치안총감

태극무궁화수에 따라 구분이 되는 이 직급은, 경무관은 1개부터 치안정감은 4개까지 구분이 됩니다. 

태극무궁화의 오각은 경찰이 지향하는 다섯가지 가치에 대한 개념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경무관은 보통 지방청차장, 그리고 치안감은 지방경찰청장등을 담당합니다. 경찰학교장도 치안감이 담당하고 있습니다. 

치안총감은 바로 경찰청장을 말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