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다음저품질 다음검색누락 해결방법

반응형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가 다음으로부터 저품질 경고를 받았다.

그말인즉슨, 저품질이 되어 다음검색에서 제외되고 있다는 말이다.

대체 왜 이런일이 생겼는지는 모르겠으나, 어느순간부터 유입량이 1/3로 뚝 떨어지길래 의심을 하긴 했었다.

이주전부터 다음 유입량이 너무 없어 확인해보니, 일주일동안 다음 유입량이 '0'

결국 나는 아래에 적어둔 것 같이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 메일을 보냈고,

2018/06/05 - [블로그 이야기] - 티스토리 다음 검색 누락에 대한 해결방안

결국 답변을 받았다. 

"블라블라,,, 이러저러해서,,, 귀하의 블로그 전체가 다음 검색에서 누락되었고 ,, 정책상 이유에 대해서는 자세히 말해줄 수 없으니 참조 바람 등등. " 

허걱허걱. 

구글과 다음을 폭풍 검색해본 결과,,, 

나같은 일을 당한 사람이 나뿐만이 아니다. 

내가 평소에 블로그 공부를 위해 자주 들어가는 파워 블로그 몇 분 중에서도 이미 한 두달전부터 나와 같은 이유로 다음 검색이 누락되어 치명적인 애드센스 수입 하락을 경험하고 좌절하고 있었다. 

 

내가 생각하는 이유는 여러가지지만, 몇가지 확실하게 보이는 증거들은 적어본다. 

 

▶ 텐핑광고 삽입


텐핑 광고는 HTML을 통해 삽입을 하게 되어 있고, 결국 검색시 내 글보다 텐핑 광고가 먼저 읽히는 상황이 발생한다. 

이는 내가 기존 포스팅에서도 아주아주 조심해야 하는 블로거의 행위중 하나로 언급을 해두었었는데, 

결국 이것이 내 발목을 잡은 것이다. 

텐핑 광고가 들어간 포스팅은 대부분 저품질 포스팅으로 분류가 되었고, 내 블로그에 내가 대략 10개 이상의 텐핑광고를 걸어두었더니, 결국 내 블로그 전체가 저품질로 분류된 듯 하다. 

 

▶ 네이버 블로그와 구글 블로그 그리고 티스토리 블로그의 동일 포스팅 행위 


이는 정말로 하지 말았어야 하는 건데, 내가 Stupid 했다. 

같은 내용의 포스팅을 몇개 네이버와 티스토리 그리고 구글 블로그에 함께 등록을 하였던 것이, 결국 중복 포스팅으로 검색엔진에 걸려 저품질을 먹은 듯 하다. 이는 검색엔진이 보기에는 아주 불법적이고 고질적인 나쁜 행위로 인식 하기에, 절대로 해서는 안되는 짓이었다. 

결국 나는 시간을 들여 중복되는 포스팅을 하나둘 수작업으로 삭제하는 짓까지 하고 있다. 

 

▶ 과도한 구글 애드센스 광고 삽입


이는 정말 이해가 잘 안가는데, 나와 같은 저품질을 경험하고 있는 분들도 다들 같은 의견이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과하게 삽입, 과하다는 표현이 과연 몇개를 얘기하는지는 모르겠으나, 아무튼 과하다고 생각되는 포스팅 수가 몇개 있는데, 이런 것들이 다음 검색엔진에서 아주아주 상업적인 블로그로 오해를 받았을 거란 얘기다. 

구글 애드센스와의 연계성때문에 티스토리를 하는 사람들이 아닌 사람에 비해 월등히 많은데, 이런 정책이 향후 티스토리 운영에 어떤 악영향을 끼칠지 모르겠다. 

당장 나같은 경우도 이렇게 된다면 티스토리보다는 구글 블로그나 네이버 블로그로 더 중점을 두면서 운영할 생각을 하게 될지도 모를 일이다.

이런저런 이유로 다음에서 저품질을 먹고, 

내 블로그의 유입되는 방문자수의 45%를 차지하던 다음에 사라지자, 결국 방문자수가 정확히 50% 정도 줄었다.

지금부터 내가 해야 할 것은 아래와 같다. 

 

▷ 네이버로부터 유입되는 방문자수를 지키기 위해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의 연결고리를 더 만들어 두는 것

▷ 이미지 사진 한장도 저작권에 걸릴만한 것들은 모두 삭제하고, 구글 애드센스 광고 역시 하나의 포스팅에 3개를 넘지 않게 삽입하고 있다. 

 

이런 행위가 저품질을 푸는데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는 모르겠으나,

아마 일년이 걸려도 다음 유입이 '0'에서 나아질 기미가 안 보일수도 있다.

하지만 소잃고 외양간 고치는 것보다는, 미리 외양간 잘 고쳐놓고 소가 안나가길 기대하는 것이 더 현명하리라 생각한다. 

나와 같이 다음 저품질로 고민하는 분들과 더 얘기를 나눠보고 싶지만, 아직 그정도로 내 블로그가 활성화되지 않았으니, 당분간은 나만의 방법으로 조치를 해볼 생각이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4ulSD-Dwo--hewGuL3wIXQ?sub_confirmation=1

 

노가당TV

해외살이 어느덧 12년. 40대 대한민국 남자가 살면서 보고 배운것들을 공유합니다. 해외와 국내를 오가며 이사다니기 바쁜 자영업 꿈나무 회사원.

www.youtube.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