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그샷 (Mugshot) 뜻 유래 고유정 머그샷

반응형
반응형

머그샷의 유래와 뜻에 대해 알아보자. 나도 잘 몰라서 뒤적뒤적 거렸는데, 최근 고유정 사건처럼 국민의 공분을 사는 사건의 피의자에 대한 머그샷을 공개하냐 마냐의 문제로 시끄러워지며 뉴스에 머그샷이란 단어가 자주 등장한다. 

머그샷이란 체포된 범인을 촬영한 경찰의 사진을 말한다. Mug라는 말이 얼굴의 은어로 쓰인 18세기에서 유래된 말로, 우리가 주로 아는 머그샷은 정면샷, 측면샷이다. 배경엔 키를 알 수 있도록 눈금이 있는 사진이 바로 머그샷이다. 

 

유주얼 서스펙트 영화 포스터

 

영화 '유주얼 서스펙트'에서는 머그샷을 이용하여 영화 포스터를 제작하기도 하였다. 

 

머그샷을 공개하는 것은 미국이나 유럽 같은 선진국에서는 이미 기존부터 실시해오고 있는 사실이다. 

 

 

공익에 침해되는 행위에 따라 공개여부가 결정되는데, 연방법원에서는 가급적 머그샷을 공개하여 재범을 막고자 하는 노력을 하는 편이다. 

 

심지어 미성년자의 머그샷도 공개하는 경우도 있다. 미국의 18세 소녀사 베이비시터로 일하며 4살 남자 아이에게 성적인 학대를 가한 것으로 체포되었고, 이후 보석금을 내고 풀려났지만, 피의자의 머그샷은 공개되었다. 

 

중국에서는 머그샷때문에 자수한 경우도 있다.

 

칭첸징징의 머그샷

 

칭첸징징이라는 여성은 사기단의 일원으로 활동하며 취객을 상대로 막대한 돈을 가로챈 혐의를 받다가, 공개 수배령이 떨어지며 머그샷이 공개되었는데, 당시 머그샷을 본 네티즌들이 '예쁜 범죄자'라는 별명을 붙여주어 SNS상에서 확산된 경우가 있다. 이에 부담을 느낀 피의자는 결국 자수를 했다. 

 

고유정 머그샷 ??

 

고유정 사건의 피의자 고유정의 머그샷을 공개할지 말지는 아직 논란중이나, 우리 나라도 결국에는 피의자의 인권보다는 공익을 우선하여 머그샷을 공개하는 쪽으로 가지 않을까 싶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