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안전보건자격증 영국 NEBOSH (네보쉬) IGC 기출문제 및 합격 방법

반응형
반응형

2020년 1월 추가 내용입니다.

네보쉬가 시험과목에 대하여 전면적으로 변경을 하는 안을 내놓았습니다. 

기존 3과목이 2과목으로 줄고, 2022년부터 시험 내용도 바뀌는 Nebosh New Syllabus가 생겨났습니다.

아래 공부법에 대한 포스팅을 먼저 읽으시고 난 후, 아래글 링크 들어가셔서 추가 내용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20/01/08 - [안전(HSE)] - 네보쉬 Nebosh IGC 시험 유형 2022년부터 개정 / New Syllabus for Nebosh IGC


다시 본문 시작하겠습니다. 

오늘은 해외안전보건자격증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영국의 NEBOSH IGC에 대해 알아보자. 

국제 자격증으로는 최고의 자격증이니, 알게된다면 응시안할 이유가 없다. 합격만 한다면 !! (돈이 비싸서 그렇지...)

최근 로이드나 DNV에서 NEBOSH Course를 열어 일년에 두번 시험을 응시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짜두어서 지원이 쉬워졌지만, 내가 이 시험을 공부할 2011년 당시만 해도 직접 연락하고 직접 지원하여 시험을 봐야할 정도로 국내에서는 인프라가 구축이 안된 상태였다. 합격율로 낮은편이여서 섣불리 시도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 본문 내용을 시작하기 전에 티스토리 블로그와 연동하여 업로드 중인 유튜브 채널 "노가당TV"를 소개하려고합니다.

아람코부터 Nebosh 그리고 각종 국내 EPC사의 근황 및 해외 프로젝트 관련 소식들을 전하는 채널로서, 최대한 좋은 정보를 빠르게 전달하려고 노력하겠습니다.

▶ 아래 네보쉬 관련 영상 시청 후 구독과 좋아요를 해주신 뒤에 하기 본문을 계속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블로글 찾아주시는 모든 분들이 "노가당TV"에도 같은 사랑을 보내주시면 2020년 한해 더없이 열심히 활동하여 은혜에 보답을 하겠습니다. 

 

https://youtu.be/BmqC4QvWHIU

 

구독바로가기버튼은 아래 링크 클릭해주세요. 

https://www.youtube.com/channel/UC4ulSD-Dwo--hewGuL3wIXQ?sub_confirmation=1

 

노가당TV

해외살이 어느덧 12년. 40대 대한민국 남자가 살면서 보고 배운것들을 공유합니다. 해외와 국내를 오가며 이사다니기 바쁜 자영업 꿈나무 회사원.

www.youtube.com

 


 

 

 

 

그런 상황에서 응시한 시험에 IGC 1,2,3를 한번에 합격하여 다행히도 Certificate 을 받았으니 참 운이 좋았다고 생각을 한다. 

NEBOSH에는 두 종류가 있는데,

최초 만들어진 NEBOSH NGC는 영국내 자국 공사에 필요한 자격증으로 보면 된다. 

대한민국 건설현장 안전관리자가 되기 위해서는 건설안전기사 / 산업기사 보유 후 노동부 선임신고를 해야 하듯이 영국내 공사에서 HSE Staff으로 일을 하기 위해서는 NEBOSH NGC가 필히 있어야 한다. 

NGC 이후, 국제 자격증으로 더 범위를 확장한 것이 IGC이다.

NGC는 National 이고, IGC는 International 이다.  

 

현재 NEBOSH IGC의 시험 응시 비용은 대략 300만원정도 한다. 비싸긴 하다.  무조건 한번에 합격해야 한다.

아래는 국내에서 NEBOSH 시험진행을 대행해주는 인증업체중 로이드에 대한 정보다.

 

※ 로이드 인증원 (Lloyd's Register) : 

- 일정 2020년 7월 ~ 8월 / 2020년 11월  ~ 12월 

- 교육비용 300만원

 

DNV GL도 비슷한 일정과 비슷한 금액으로 Course를 열어 시험감독까지 대행을 하고 있으니 지원하시는 분들은 해당 업체 사이트에서 자세한 일정 확인을 하면 된다. 

 

NEBOSH는 IGC 1,2,3 이렇게 3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고, 해당 과목에 대한 contents는 아래와 같다. 

▷ IGC 1
IGC1-Element1 - Foundation in Health and Safety
IGC1-Element2 - Pollcy
IGC1-Element3 - Organising for Health and Safety
IGC1-Element4 - Promoting a Positive Health and Safety Culture
IGC1-Element5 - Risk Assessment
IGC1-Element6 - Principles of Control
IGC1-Element7 - Monitoring, Review and Audlt
IGC1-Element8 - Occ Incident and Accident Investigation

▷ IGC 2
IGC2-Element1 - Movement
IGC2-Element2 - Manal Hdg
IGC2-Element3 - Work Equipment
IGC2-Element4 - Electrical
IGC2-Element5 - Fire
IGC2-Element6 - Chemical Health
IGC2-Element7 - Physical Health
IGC2-Element8 – Construction

 

과목을 보면 알 수 있듯이, IGC1은 주로 HSE Management System에 대한 내용이고, IGC2는 현장에서 실제로 적용되는 각종 Safe Work Procedure 에 대한 내용들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IGC3은 HSE Audit Report를 작성해서 제출하는 것이다. 

나는 실제로 지정된 사업장을 방문하여 점검을 한 후 지정된 장소에서 HSE Audit Report를 작성하여 송부하였는데, 현재 시행중인 국내 시스템에서는 IGC1,2만 시험을 보고 IGC3는 집에서 작성하여 송부한다고 한다. 그만큼 시험을 합격할 확률이 올라갔다. 

 

 

 

 

 

 

NEBOSH IGC 시험을 보게되면 아래와 같은 페이퍼를 받게 된다.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IGC1의 경우 8문항이 나오고 두어시간 정도의 시간동안 해당 답변을 줄이 그어진 공식 답안지에 손으로 적어 제출하는 식이다. 

문제는 달랑 두장이지만, 보통 문제당 답안이 A3사이즈 종이 한장이 나온다고 보면 된다. 

기술사 시험보다야 쉽겠지만 (영어라는 점을 제외하였을 때), 역시 이 시험또한 암기량이 꽤나 되는 시험이긴 하다. 

다 외워서 적던지 아니면 다 이해를 해야 하는 부분이고, 문제 은행이라는 것이 딱히 없다보니 기출 문제에 최대한 의존하여 시험을 응시하여 돌발문제를 제외하고 60% 이상은 답변을 완벽하게 적는다고 생각을 하고 준비를 해야 한다. 

나도 거의 2주간을 하루에 5시간 정도 공부를 지속하면서 준비를 했었다. 

 

 

 

 

 

공부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무조건 자신만의 암기 노트를 만들면서 공부를 해야 한다. 

기본으로 주어지는 참고 서적에서 기존에 2번 이상 문제가 나온 내용만 발췌하여 체크를 하고 나만의 암기 노트에 내가 적기 쉬운 문장으로 살짝 변형하여 작성해 놓는다. 

 

 

문제는 아주 간단하게 나온다. Selecting contractor 단계에서 무엇을 체크해야 하는지.

그러면 저 위에 내용이 바로 답변인데, 다 외워서 적기는 불가능하다. 그러니 이해를 하고 내가 적절하게 영작하여 적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암기노트에 잘 옮겨 놓아야 한다. 

 

이렇게 작성된 암기노트 (나는 A4 20장 정도 분량)를 말그대로 이틀 정도의 시간동안 무작정 외우면 된다. 

150 점 이상이면 Pass인데, 사실 점수별로 받는 등급이 있다.

  • 150~179 : Just Pass

  • 180~209 : Credit

  • 201 이상 : Distinction

 

300만원이라 하는 시험이니 한번에 붙는게 가장 좋겠지만, 만약에 1,2,3중 하나가 떨어진다해도 떨어진 시험만 다음번에 응시하여 붙으면 최종 Certificate이 나온다.

 

Certificate은 IGC1,2,3에 따라 3개가 따로 나오고, 최종 Certi가 하나 더 나온다.

고로, All Pass 하면 총 4개의 Certificate 을 가지게 된다. 

 

<NEBOSH IGC1 Certificate>

 

<NEBOSH IGC Final Certifacate>

 

 

무엇을 하든 시작이 반이라고 했다.

일단 시작을 해보면 뭘 해야 할지 알게된다. 

NEBOSH를 준비하다가 벽에 막혔을때는 주변의 도움을 받는것도 좋다. 

 

▶ 그리고 많은 분께 추천드리고 있는 멘토링 부업 프로그램도 함께 알려드리니 아래 링크로 들어가셔서 

시작해보길 권한다. 

https://comento.kr/f201802115

 

코멘토 - 현직자가 도와주는 취업사이트

대기업, 공기업, 은행, 금융권 등에 재직 중인 현직자가 온라인 멘토링을 통해 도와주는 취업사이트입니다. 현직자에게 물어보세요.

comento.kr

 

취업에 대한 조언을 구하는 멘토들 질문 하나에 답변 하나를 달아주는 것으로 500원 정도의 현금이 적립되어, 

전달에는 대략 20만원 정도의 적립금이 모였었다. 진심 추천한다.

해외 HSE의 가장 Fundamental한 자격증인 NEBOSH IGC 자격증을 손에 넣는 순간까지 화이팅.

<추가> 

얼마전 ISO 45001 Lead Auditor (IRCA) 자격증도 취득하였다. 

2018/07/11 - [해외 EPC와 안전 (HSE) 이야기 ] - ISO 45001 (구 OHSAS 18001) 인증심사원 시험 (CQI IRCA 승인과정)

NEBOSH와 IRCA 쌍기사 완성, 이젠 최종적으로 PE를 따기위한 다음 단계로 넘어가본다. 

일하며 공부하는 우리 모두 화이팅 !!

 

 

이전글 함께 읽기

2018/07/05 - [해외 EPC와 안전 (HSE) 이야기 ] - 안전보건경영시스템 ISO 45001과 OHSAS 18001 비교

2018/06/17 - [해외 EPC와 안전 (HSE) 이야기 ] - Saudi Aramco 아람코 세계최대 정유회사

2018/07/11 - [해외 EPC와 안전 (HSE) 이야기 ] - ISO 45001 (구 OHSAS 18001) 인증심사원 시험 (CQI IRCA 승인과정)

2018/05/03 - [해외 EPC와 안전 (HSE) 이야기 ] - 해외 안전 HSE (Health, Safety and Environmental)는 어떤 업무를?

2018/05/04 - [해외 EPC와 안전 (HSE) 이야기 ] - 필리핀 안전규정 DOLE OSH Standard

2018/04/26 - [해외 EPC와 안전 (HSE) 이야기 ] - 산업재해의 산정기준 변경 / 환산재해율에서 사망만인율로 변경

2018/07/11 - [해외 EPC와 안전 (HSE) 이야기 ] - 안전작업지침 - 양중작업 (Lifting Safety)

2018/07/11 - [해외 EPC와 안전 (HSE) 이야기 ] - 안전작업지침 - 항타작업 (Piling Work)

2018/11/07 - [해외 EPC와 안전 (HSE) 이야기 ] - 사우디 아람코 (Saudi Aramco) Safety Handbook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